상담

 
 

상담지원 계획

 
※ 자해자살 위험이 있을 경우
c(월-금 10시-17시) 031-400-4917 로 전화하거나
1577-1366 (13개국어 통역 가능)로 전화하여 자원요청을 하세요!
 

1) ERICA OIA 3단계(phase) 상담 서비스

 

외국인 유학생들의 원활한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상담 필요에 따른 'ERICA OIA 3단계(phase) 상담 서비스'를 기획합니다.

 

(1) 1단계 예방적 심리지원 서비스
국제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국제학생의 한국생활 적응 및 캠퍼스 적응관련 특별 워크샵 혹 집단상담을 진행합니다.
(2) 심리상담 서비스
국제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국제학생의 한국생활 적응 및 캠퍼스 적응관련 특별 워크샵 혹 집단상담을 진행합니다.
(3) 위기상담 서비스
자해, 자해 등의 위기 상황에서의 심리정서적인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상담 특징

 

ERICA OIA 3단계(phase) 상담 서비스의 각 단계는 다음 3 요소- 내담자-중심, 문화적 역량, 트라우마-기반 을 기반으로 한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1) 내담자-중심(Client-centered)
각 ‘3단계’별로 국제학생의 필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학생 필요에 대응할 수 있는 상담지원을 중요시 합니다.
특히, Covid-19으로 인하여 대면접촉이 어려운 국제학생의 필요에 반응하여 새로운 방법 온라인 상담 등을 활성화하고 있습니다..
(2) 문화적 역량(Cultural Competence)
문화적 역량이란 각기 다른 문화적 배경을 보유한 개개인에게 맞추어, 보다 효율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입니다.
다문화적 소양은 전문 상담사에게도 윤리적으로 요구되기에 각 '3단계'에서 문화적 역랑을 강화하는데 힘씁니다.
(3) 트라우마-기반(Trauma-informed)
각 ‘3단계’에서 국제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심리정서적인 어려움을 트라우마 전문가의 시점으로 이해하고,
보다 특수화 된 전문적 지지자원을 제공합니다

 
 

정신건강
서비스

1) [1단계] 예방적 심리지원 서비스

 

(1) 심리 집단교육 및 워크샵
국제학생의 적응적 필요에 맞춘 교육을 제공합니다.
예) 장기화 되는 Covid-19의 여파가 국제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에 따른 ‘새로운’ 필요가 발생될 시, 그에 따른 집단상담교육을 준비
예) 방문형 심리교육: 국제학생이 상담실로 오는 것을 기다리는 것보다, 국제학생이 모인 hotspot(기숙사, 인기 카페 등)을 파악하고 다가가는 심리교육을 기획

 

(2) 버디 멘토링 프로그램 한밀레 (대학 & 대학원)
매 학기 입학하는 본교 초청교환학생과 재학생을 1:1로 연결하여, 외국인학생들로 하여금 한국 유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재학생-외국인학생 간 상호 문화교류의 기회를 제공하는 ‘한밀레’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2) [2단계] 심리상담 서비스

 

(1) 개인상담(심리상담)
대부분 학생의 자발적 신청으로 진행됩니다. 개인상담은 1회에 50분이며, 상담 회기 수는 12회기를 기본으로 하고 조정 가능합니다.
상담 주제는 우울, 불안 등의 정서적 어려움, 가족, 친구, 애인 등 대인관계 어려움, 학업 및 진로 어려움 이외 여러 주제가 있습니다.

 

(2) 심리검사
심리검사는 개인의 전체 인격적, 행동적 측면을 이해하기 위한 심리학적 측정 과정입니다.
심리검사의 목적은 개인의 성격, 흥미, 적성, 가치 등의 특성 탐색을 통해 학생들이 자기이해 정도를 높이고 성숙하고 발전적인 대학생활과 함께 사회생활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있습니다.

 

(3) 학사 경고자 상담
학업 능력이 떨어지는 학사 경고자들을 대상으로 별도의 심층 상담을 진행합니다.
학업에 방해되는 요소를 들어보고 학업증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3) [3단계] 위기상담 서비스

 


(1) 위기평가 및 안전계획
트라우마 위기상담 및 위기개입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를 가지고 시기적절하게 개입합니다.
모든 단계에서 상담을 받는 국제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합니다.

(2) 외부 연계 및 네트워킹
필요에 따라 상담을 받는 학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외부 기관(병원 등)에 연계를 하거나 학교 내의 자원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3) 학사 경고자 상담
학업 능력이 떨어지는 학사 경고자들을 대상으로 별도의 심층 상담을 진행합니다.
학업에 방해되는 요소를 들어보고 학업증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입니다.